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검색 전체메뉴
검색창 닫기
알림/소식

뉴스/보도자료

KCL, 충청소방학교와 특수화재 대응 기술 개발 협력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23-05-30
  • 조회334

첨부파일

KCL, 충청소방학교와 특수화재 대응 기술 개발 협력
- 세계 최대 이차전지 화재안전성 검증센터 활용하여 연구개발 박차




KCL(원장 조영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은 충청소방학교(학교장 방장원)와 충남 천안에 위치한 충청소방학교 회의실에서 특수화재 대응기술과 절차 개발에 협력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5월 10일 밝혔다.

특수화재는 에너지저장시설, 전기·수소차, 대규모 데이터센터·물류창고 화재 등 기존 방법으로는 진압이 어려운 화재를 말하는 것으로, 지난 해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를 겪으면서 신산업분야 화재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인식되고 있다. 

KCL은 협약을 계기로 특수화재 대응장비 성능 평가, 이차전지 시험·연구 활성화, 소방안전 실증·교육 분야 업무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2024년 이전을 계획으로 현재 구축 중인 충청소방학교 소방복합시설 부지 내에 화재유형별 진압기법 개선을 위한 실증훈련시설 설치도 주도하고 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화재안전 교육·훈련·평가 업무 활성화 △이차전지 화재안전성 검증센터 활용 △화재 대응기술·절차 연구개발 등이다.

조영태 KCL 원장은 “탄소 저감을 위해 배터리, 수소 등 새로운 에너지원의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데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화재안전이 중요하다”며 “올 하반기부터 정상 가동하게 된 대용량 이차전지 화재안전성 검증센터와 같은 세계 최대 규모 인프라를 바탕으로 특수화재 예방 및 대응 기술을 개발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끝>
홈으로 이동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