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검색 전체메뉴
검색창 닫기
알림/소식

뉴스/보도자료

KCL, 저소음 포장 측정분야 국내 최초 KOLAS 인정 획득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22-01-13
  • 조회614

첨부파일

KCL, 저소음 포장 측정분야 국내 최초 KOLAS 인정 획득
- 국제표준 CPX 측정시스템으로 도로 저소음포장 유지관리 위한 실증데이터 제공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원장 조영태, 이하 KCL)은 국제표준 ISO 11819-2(도로 노면이 교통 소음에 미치는 영향 측정 방법)에 대해 국내 최초로 KOLAS 인정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ISO 11819-2는 차량이 도로면 위를 주행할 때 발생되는 소음을 CPX장비를 통해 측정하는 국제 표준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지난해에 제정한‘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지침’에도 이 방법이 포함되어 있다.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는 소음 저감 성능이 우수하여 저소음 포장으로 불리며, 공동주택 단지 주변 도로나 기존 주행 도로의 교통소음 저감을 위해 시공되고 있다.

 

KCL은 국토부의 지침에 대응하여 CPX 측정 시스템을 도입했고, 최근 KOLAS 인정을 획득하여 국제적 수준의 신뢰도를 갖추게 되었다.


CPX 측정 시스템은 시험용 표준 타이어를 장착한 트레일러를 기준 속도로 주행하여 도로면과 타이어의 인접 위치에서 소음을 측정하는 시험 장비로, 주변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짧은 시간에 도로 포장면 각 위치의 소음 발생량을 파악할 수 있어 저소음 포장 공법의 성능 평가에 효과적이다. 또 GPS 정보를 활용하여 도심 도로망의 소음 발생수준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지자체 및 건설사의 도로 품질관리, 제조사의 제품 성능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KCL 조영태 원장은 “유럽 국가들은 도로면의 저소음 성능에 대한 등급제를 운영 중”이라며, “우리나라도 저소음 포장 기준과 등급 마련이 시급한데 KCL에서 이를 위한 실증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끝>

홈으로 이동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